제25호 태풍 콩레이
25호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제주공항 항공편이 무더기 결항 지연되고 있습니다.

'콩레이'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것으로 산 이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주공항 상황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주공항의 여객기들이 결항되고 있습니다.

10월 5일 오전 10시 50분 기준 제주공항에 따르면 오후 4시 50분 광주로 향하는 제주항공을 시작으로 26편의 항공기가 결항됐습니다.

이날 새벽 제주공항에는 강풍특보와 윈드시어가 발효됐습니다. 

현재 오전 항공기는 정상 운행하고 있으나 오후부터는 결항되는 항공기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이용객들은 공항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5일 제주 육상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시간당 20㎜의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현재 제주시 한라생태숲 82.5㎜, 산천단 76㎜, 선흘 72.5㎜의 강수량을 기록했고, 한라산에는 성판악 79㎜, 윗세오름 63㎜의 비가 내렸습니다.



25호 태풍 콩레이(KONG-REY) 위치 정보
발표시각 - 2018년 10월 05일 10시
태풍번호 - 25호 태풍
태풍위치일시 - 2018년 10월 05일 09시
위도 - 28.0
경도 - 125.8
내용 -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270 km 부근 해상
진행방향 - NW
진행속도 - 25.0 Km/h
중심기압 - 975 hPa
최대풍속 - 32.0 m/s


태풍 콩레이 현 상황

태풍 '콩레이'의 북상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습니다.

'콩레이'는 토요일 오전 제주도를 지나 오후에는 부산 부근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2016년 제주를 지나 부산과 울산을 지나간 태풍 '차바'의 경로와 매우 유사합니다.

기상청은 "시기가 매우 비슷하고 이동 경로 자체도 매우 비슷하게 지나가고 있다. 또 태풍이 만들어지고 발달하는 동안에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유지했다는 것이 비슷하다."고 전하면서, "'콩레이'가 한반도에 접근할 때 지금보다는 세력은 다소 약해지겠지만, 여전히 강한 비바람을 동반하는 만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태풍이 제주도에서 부산을 통과하는 토요일이 이번 태풍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본기상청 콩레이 경로

일본 기상청은 콩레이가 6일 오전9시 우리나라 남해안에 상륙한 뒤 부산을 지나 동해로 빠져 나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JTWC) 콩레이 경로 위성사진


이번에는 태풍 경로 실시간 확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Earth Nullschool

날씨 관련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구글 어스 처럼 날씨 관련 정보를 그래픽 이미지로 실시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소개를 보면 '지구 기상 조건의 시각화 슈퍼 컴퓨터로 예측 3 시간마다 업데이트' 한다고 합니다.

Earth Nullschool(https://earth.nullschool.net/)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어스 움직이듯이 화면을 클릭하면 실시간 태풍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북상하고 있는 태풍 콩레이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상 현재 북상하고 있는 태풍 콩레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국 일본 미국 모두 유사한 태풍 경로를 예상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벌써 태풍의 영향권에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태풍은 특히 강한 비와 거센 바람을 동반한다고 하니, 비와 바람 모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