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호 태풍 콩레이
태풍 ‘짜미’가 일본 열도에 상륙한 데 이어 제25호 태풍 ‘콩레이’도 일본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무슨 태풍의 종착역인가..

'콩레이'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것으로 산 이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5호 태풍 콩레이 위치 정보
발표시각 - 2018년 10월 01일 10시
태풍번호 - 25호 태풍
태풍위치일시 - 2018년 10월 01일 09시
위도 - 15.5
경도 - 135.8
내용 - 괌 서북서쪽 약 990 km 부근 해상
진행방향 - W
진행속도 - 11.0 Km/h
중심기압 - 960 hPa
최대풍속 - 39.0 m/s


한국 기상청 예상

1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후 3시 괌 서남서쪽 약 2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콩레이는 9시 현재 괌 서북서쪽 990킬로미터 인근 해상에서 서진 중입니다. 

최대풍속 초속 39미터를 보이고 있는 '콩레이'는 시속 11킬로미터의 속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965헥토파스칼(hPa), 강풍 반경은 300㎞,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시속 133㎞의 중형급 태풍입니다.

제25호 태풍 '콩레이'는 점차 경로를 북쪽으로 꺾으면서 우리나라 서해 방향으로 올라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다. 오는 6일 일본 오키나와 서쪽 바다를 지나쳐 7~8일 한반도에 근접할 거란 예측입니다.

특히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세력은 지속적으로 강해질 것으로 보이며, 2일 최대풍속이 초속 45미터까지 빨라지면서 매우 강한 강도로 세력을 키울 거란 분석입니다.

기상청은 콩레이가 5일~6일 사이 대만과 일본 오키나와 사이를 통과할 것이며, 강도는 점차 강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콩레이'가 강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한반도 서해안을 통과할 경우 호남 지역에 강풍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상청은 "콩레이는 이제 막 발생한 단계이며 진로나 강도의 변화 가능성이 매우 커 국내 영향에 대해 단정 지을 수는 없다. 4~5일 후 태풍 위치는 유동적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기상청 예상

그런데 일본기상청의 1일 오전 6시 태풍 콩레이 예상경로 발표를 살펴보면 조금 다릅니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 콩레이가 일본 오키나와 인근을 지나면서 좀 더 한반도와 일본 열도 쪽으로 경로를 꺾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 기상청 예보와 달리 오키나와가 태풍의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최근 다수의 태풍이 오키나와 주변에 깔린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일본 쪽으로 경로를 꺾은 것을 감안하면, 태풍 콩레이 역시 동쪽으로 급히 경로를 바꿀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많이 꺽을 경우 태풍 짜미처럼 일본으로 가는 경로가 예상되며, 적게 꺾을 경우 한국 제주도 및 서해상으로 향하는 경로가 나옵니다.

다만 이는 닷새 뒤의 태풍 콩레이 예상경로가 나왔을 뿐이니 시간을 두고 좀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태풍 경로 실시간 확인 방법!

Earth Nullschool

날씨 관련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구글 어스 처럼 날씨 관련 정보를 그래픽 이미지로 실시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소개를 보면 '지구 기상 조건의 시각화 슈퍼 컴퓨터로 예측 3 시간마다 업데이트' 한다고 합니다.

Earth Nullschool(https://earth.nullschool.net/)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어스 움직이듯이 화면을 클릭하면 실시간 태풍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북상하고 있는 태풍 콩레이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일본 일본 삿포로 남동쪽 부근 해상에 있는 태풍 짜미의 모습도 보입니다.

이상 현재 북상하고 있는 태풍 콩레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